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 MSI 노트북 중 모던시리즈의 모던 14 에 대해서 쓰려고 합니다.
한창 노트북을 찾던 중 편하게 들고 다니면서 간단한 작업 정도만 할 생각에 굳이 비싼 노트북을 살 필요없다고 생각하였고, 여러 가성비 있는 노트북을 찾아다녔습니다.
가성비 노트북을 찾을 때 마다 나오는 레노바, hp 등의 브랜드가 보였고 여러 노트북을 비교해 본 바 MSI 노트북이 가장 가성비 있어 보여서 선택 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은 대부분 노트북으로 작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야외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무게가 가벼워야 합니다.
대부분 1.5KG 정도가 넘어가지 않는다면 힘들지 않게 충분히 들고 다닐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MSI 노트북 모던 14 C7M-R5 (SSD 512GB)
2023년에 MSI 에서 출시된 노트북 중 모던시리즈인 모던 14는 좋은 성능과 가벼운 무게로 대학생들이나 직장인들에게 좋은 아이템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cpu의 성능이 좋아서 복잡한 작업 수행이 가능하고 무게가 1.4kg라는 무게로 가벼워 활동성이 좋습니다.
저는 우선 가볍다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cpu의 성능도 나쁘지 않아 괜찮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무엇보다 40만원 가격대에 고성능, 고가 브랜드, 높은 가격에서 볼 수 있는 PD충전이 지원이 되고 밤에도 편한 자판을 위한 LED백라이트, NVMe 512G 를 보고 다른 브랜드에서 볼 수없던 성능에 구매를 하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성능
저는 40만원 대 가격에서 나쁘지 않은 성능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가격이 높을수록 좋은 성능의 노트북을 가져올 수 있지만, 좋은 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을 하지 않는 한 가격면에서 좋은 메리트가 있는 가성비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성능과 기능은 CPU, 저장장치, LED 백라이트, PD 기능입니다.
제조회사 : MSI
등록년월 : 2023년 03월
운영체제(OS) : 미포함(프리도스)
CPU : AMD / 라이젠5(Zen3) / 7530U (2.0Hz) / 헥사(6)코어
램 : DDR4(온보드) / 8GB / 3200MHz
저장장치 : M.2(NVMe) / 512GB
단자 : USB – C 1개 / USB – A 3개 / MicroSD 카드
파워 : 베터리 (39.3Wh) / 어뎁터 65W / 전원 USB-PD(+DC)
무게 : 1.4kg
장점
1. CPU
– 성능은 8700K 노말을 상회하여 복잡한 작업도 충분히 가능하며 좋은 전력 효율을 뽑을 수 있다.
2. 그래픽
– GT1030 수준의 그래픽으로 고사양 게임용으로는 부족할 수 있지만 고사양 게임이 아닌 게임은 무난하게 충분히 돌아가며 할 수 있으며, 고화질 영상, 사진이나 동영상 편집 시에도 불편함이 없이 좋은 화질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3. PD 충전
– PD 충전이 가능하여 무거운 어뎁터 없이 65W를 지원하는 어뎁터와 C타입 케이블이 있다면 노트북 충전이 가능하고 휴대폰 또한 충전할 수 있어 많은 충전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 야외 활동에 무리가 없다.
4. LED 백라이트
– 자판에 LED 불빛이 들어와 어두운 곳에서 작업을 할 때 전혀 불편함이 없다. 또한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
5. NVMe 512G
– 저장장치가 최신식인 M.2의 저장장치를 가지고 있어 빠른 저장 능력으로 고속 데이터 전송과 대량의 데이터 요구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램
– 램이 온 보드 형식이라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8GB도 충분할 수 있지만 작업하다 보면 속도에서 늦다고 느낄 수 있고 게임을 할 경우 부족한 성능일 수 있습니다.
2. 팬속조절 불가
– 온도가 높지도 않은데 팬이 풀로 돌아가거나 아예 안 돌아갑니다. 팬이 돌아갈 경우 소음 발생이 되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프리도스(OS)
– 운영체제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 윈도우를 따로 설치해야 하고 정품 윈도우 구매를 해야 한다.
* 실제로 1년 넘게 사용하면서 적은 장단점입니다.
MSI 노트북 모던 14 가격
처음 출시했을 때 가격은 59만원 정도로 출시가 되었으며 저는 45만원 정도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저장장치의 용량을 업그레이드 하여 추가 금액을 지불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직장인에게 나쁘지 않은 노트북이며 충분히 가격면에서 가성비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40 만원대 가격으로 노트북으로써 부담이 되는 가격이 아닐 뿐더러 가격대가 더 낮은 노트북이 있지만 가격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거나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하는 법
준비물
- 윈도우 설치 미디어(USB 드라이브 또는 DVD)
- 설치할 윈도우 라이선스 키
- 인터넷 연결(선택 사항)
단계별 가이드
1. 윈도우 설치 미디어 만들기
- USB 드라이브를 준비하세요: 최소 8GB 용량의 USB 드라이브를 준비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웹사이트 방문: 윈도우 11 다운로드 페이지에 방문합니다.
-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미디어 생성 도구(Media Creation Tool)를 다운로드합니다.
- 미디어 생성 도구 실행: 다운로드한 Media Creation Tool을 실행하고,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 설치 미디어 만들기: 화면 지시에 따라 설치 미디어를 만듭니다.
2. BIOS/UEFI 설정
- 컴퓨터 부팅: 설치 미디어를 삽입한 상태에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 BIOS/UEFI 진입: 부팅 시 “DEL”, “F2”, “F12” 등 해당 컴퓨터의 BIOS/UEFI 진입 키를 눌러 BIOS/UEFI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 부팅 순서 변경: 부팅 순서를 변경하여 USB 드라이브 또는 DVD가 첫 번째로 부팅되도록 설정합니다.
- 설정 저장 후 종료: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BIOS/UEFI를 종료합니다.
3. 윈도우 설치
- 윈도우 설치 시작: 컴퓨터가 재부팅되면 윈도우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 언어, 시간, 키보드 설정: 원하는 언어, 시간 및 키보드 설정을 선택합니다.
- “지금 설치” 클릭: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라이선스 키 입력: 윈도우 라이선스 키를 입력합니다. 나중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 설치 유형 선택: “사용자 지정: Windows만(고급)”을 선택합니다.
- 파티션 선택 및 포맷: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하고, 필요 시 포맷합니다. 기존 데이터를 삭제하므로 주의하세요.
- 윈도우 설치: 선택한 파티션에 윈도우 설치가 진행됩니다. 몇 차례 재부팅됩니다.
4. 윈도우 초기 설정
- 국가 및 언어 설정: 설치가 완료되면 국가 및 언어 설정을 합니다.
- 네트워크 설정: 네트워크에 연결합니다.
- 계정 설정: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로컬 계정을 만듭니다.
- 설정 완료: 화면 지시에 따라 기본 설정을 완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