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6월부터 시작된 청년 도약 계좌를 한번 알아보려구합니다.
# 청년 도약 계좌란?
– 청년들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 매달 일정 금액을 5년간 납입하면 정부지원금과 은행이자를 더한 금액을 만기 시 수령하는 상품
# 신청대상
– 개인소득 6,000만원 이하(정부기여금 지급), 총급여기준 6000~7500만원(정부기여금 없음), 비과세 적용,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인 만 19~34세 청년
- 청년 희망 적금과 중복 가입이 되지않는다.
- 병역 기간은 최대 6년까지 제외 ( 만 34세 + 본인의 복무기간 ).
- 최근 3년 동안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자.
# 금융상품
–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
–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정부 기여금 지원
- 단, 소득구간별로 기여금 지급이 다름.
- 비중이 높은 3,600~4,800만원 사이 소득자라면 매월 60만원 한도 내에서 3.7%의 매칭비율을 적용받아 2.2만원 까지 받을 수 있다. 즉, 70만원을 넣어도 2.2만원을 받고 60만원을 넣어도 2.2만원을 받기 때문에 60만원을 납입 후 다른 10만원을 다른곳에 적금 혹은 투자하는것이 낫다는 점.
청년도약계좌는 만기가 5년이며 월 납입 한도는 70만원 까지 가능하다. 소득에 따라 다르지만 만기때 약 5,000만원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
정부가 일정비율로 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가 적용된다는것이 장점이다.
또한 가입 이후 소득이 변하면 1년을 주기로 개인소득 현행화를 통해 유지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라 심사결과에 따라 정부기여금 지급여부, 규모가 조정된다.
중도 해지할경우 경우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 특별중도해지요건에 해당되면 모든혜택을 받을수 있지만, 일반적인 중도해지는 본인이 납입한 부분만 지급되고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혜택을 받을수없다.
은행마다 금리는 다르며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s://portal.kfb.or.kr/compare/receiving_youth_leap_2.php
# 가입 신청기간
– 올해 12월까지 가입신청
– 매월 2주간 가입신청을 받고, 2~3주내로 심사 후 결과 통보
– 은행에서 가입 가능.
# 가입 준비물
– 소득심사를 진행하게되어 비대면 본인인증 및 소득 확인이 필요
– 만 34세 초과자는 군대경력 인증 서류, 소득심사 결과 이의 신청자는 추가 서류 필요
청년 도약 계좌인 이 상품은 5년동안 돈을 납입해야하는 부담이 굉장히 크지만 따로 투자에 대해 잘 모르거나, 공부를 하지않거나, 그냥 신경안쓰고 돈을 모은다면 굉장히 도움이 될만한 상품입니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투자에 대한 시간을 쏟기 힘들때 편하게 월마다 돈을 납입하여 돈을 아낄수 있다면 괜찮을거 같습니다.
꾸준히 5년간 납입하여 목돈을 만들어 나를 위한 투자 하여 성공하도록 합시다!
조금이라도 남들과 다르게 성장 혹은 경제적인 여유를 가지고 싶다면 같이 노력하여 이루어 보도록 합시다.